CS/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
[JPA] 프록시와 연관관계 관리
jisu0708
2024. 1. 8. 17:23
해당 포스트는 김영한 님의 [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] 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.
⭐️ 1. 프록시
1) 프록시
- em.find()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
- em.getReference()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 엔티티 객체 조회
- DB에 쿼리가 안나가는데 객체가 조회됨
- hibernate가 가짜 객체를 줌
특징
-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짐 (형태가 같음)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(target)를 보관
-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
2) 프록시 객체의 초기화
Member member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“id1”);
member.getName();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통해 한 번만 초기화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 할 때,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은 아님, 초기화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 가능
-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, 따라서 타입 체크시 주의해야함 (== 비교 실패, 대신 instance of 사용)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 em.**getReference()**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 반환
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,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 (하이버네이트는 org.hibernate.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를 터트림)
2.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
Member와 Team이 N:1일 때, Member만 조회하고 싶다면 지연로딩을 통해 Proxy로 조회하자!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(fetch = FetchType.LAZY) // 추가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..
}
Member와 Team을 자주 함께 사용한다면 즉시 로딩 EAGER를 사용해 함께 조회
→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 한번에 함께 조회
주의
-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(특히 실무에서)
-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이 발생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+1 문제를 일으킨다.
- 결과 하나 알기위해 N개의 추가적인 SQL문이 나가는 문제
- @ManyToOne, @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 -> LAZY로 설정
- @OneToMany, @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
3. 영속성 전이: CASCADE
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
1) 저장
@OneToMany(mappedBy="parent", cascade=CascadeType.PERSIST)
2) 주의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
3) 종류
- ALL: 모두 적용
- PERSIST: 영속
- REMOVE: 삭제
- MERGE: 병합
- REFRESH: REFRESH
- DETACH: DETACH
4. 고아 객체
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
- orphanRemoval = true
Parent parent1 = em.find(Parent.class, id);
parent1.getChildren().remove(0); //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
→ Child에 대해 Delete query가 나간다
주의
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!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
- @OneToOne, @OneToMany만 가능
- 참고: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.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,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. CascadeType.REMOVE처럼 동작한다.